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의70% 콜라겐의 중요성

by 오늘의뷰티 2023. 5. 14.
반응형

 

 

 

 

 

 

 

피부의70% 콜라겐의 중요성

 

 

  • 콜라겐의 유래

 
콜라겐은 동물의 결합조직에서 발견되어져, 오랫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진 후에 과학적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콜라겐의 발견은 19세기에 시작되었습니다. 1844년에는 베를린 대학교의 알베르트 폰 츠펜트너(Albert von Kölliker) 교수가 대뇌의 신경 조직 연구를 위해 돼지의 눈 주변 결합조직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콜라겐 섬유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다른 연구자들도 콜라겐을 발견하였으며, 20세기 초에는 콜라겐의 구조와 기능이 상세히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재는 콜라겐이 인간의 피부, 뼈, 근육, 혈관, 손톱 등 다양한 조직에서 발견되며, 건강한 인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은 특히 피부 탄력과 수분 유지, 뼈 건강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화장품이나 건강 보조 제품에서 콜라겐이 함유되어지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타입 I 콜라겐(Type I collagen): 가장 흔한 콜라겐 종류이며, 피부, 뼈, 힘줄 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타입 II 콜라겐(Type II collagen): 연골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타입 III 콜라겐(Type III collagen): 혈관, 장기, 근육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타입 IV 콜라겐(Type IV collagen): 기저막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타입 V, VI, VII, VIII, IX, X 등 다양한 종류의 콜라겐이 있으며, 각각의 종류마다 역할과 특성이 다릅니다.


 

 

 


콜라겐은 동물성 단백질로, 대부분의 콜라겐은 동물 조직에서 추출됩니다. 특히, 소, 돼지, 닭 등의 가축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공 부산물에서 콜라겐을 추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어류나 조개 등 해산물에서도 콜라겐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산물 콜라겐은 일반적으로 생물의 운동성과 관련된 조직에서 많이 발견되며, 피부 보습 등의 미용 제품에도 사용됩니다.
콜라겐은 인체 내에서도 생산되기 때문에, 인체에서 분리된 콜라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라겐은 특히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며, 인체 내부에 이식되어 치료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콜라겐은 인체 내부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단백질로, 피부, 뼈, 인대, 근육 등의 조직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의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 탄력 증가
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양의 콜라겐이 피부에 존재하면, 주름, 탄력의 감퇴, 건조 등의 피부 노화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유지
콜라겐은 뼈 조직을 형성하고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양의 콜라겐이 뼈 조직에 존재하면, 뼈 밀도를 유지하고 강화하여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대 및 근육 건강 유지
콜라겐은 인대와 근육 조직을 형성하고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양의 콜라겐이 존재하면, 인대와 근육의 탄력과 강도를 유지하여 부상을 예방하고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 유지
콜라겐은 연골 조직을 형성하고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양의 콜라겐이 존재하면, 연골의 유연성과 내구성을 유지하여 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 및 대사 활동 증진

콜라겐은 소화기능을 증진시키고 대사 활동을 돕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콜라겐은 혈관, 심장, 뇌 등 인체 내부의 다양한 조직과 기능에 관여하여 다양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콜라겐은 피부 탄력 개선과 주름 개선 등 다양한 피부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많은 여성들이 콜라겐을 사용하여 아름다움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인물은 브릴리언트 블루 아이즈와 건강한 금발머리의 아이코닉한 외모로 유명한 마리린 먼로입니다. 마리린 먼로는 콜라겐 피부 주사를 받아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수많은 화보를 통해 섹시한 이미지를 대중에게 알리며 화장품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한 모델 겸 배우인 미란다 커가 콜라겐을 사용하여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뿐만 아니라 머리나 몸 전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많은 여배우와 모델들이 콜라겐을 섭취하고 사용하여 미모와 건강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콜라겐의 중요성Ⅱ


콜라겐은 인체 내부에서 다양한 조직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 뼈, 인대, 근육, 연골 등의 조직을 형성하고 강화하는데 필수적인 단백질입니다.

콜라겐은 특히 피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양의 콜라겐이 존재하면, 피부가 탄력 있고 윤기 있게 유지됩니다. 반면 콜라겐이 부족하면, 피부는 탄력이 감퇴하고 건조해지며,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뼈, 인대, 근육, 연골 등의 조직을 형성하고 강화하여 인체의 구조를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양의 콜라겐이 존재하면, 뼈 밀도와 근육 강도를 유지하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 내부에서 콜라겐의 생산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며, 환경 오염, 태양 광선 등의 외부 요인으로 인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콜라겐은 인체 내부에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적절한 콜라겐 섭취 등을 통해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물성콜라겐과 피쉬콜라겐의 차이

 

동물성 콜라겐과 피쉬 콜라겐은 모두 콜라겐이지만, 원료가 다릅니다.
동물성 콜라겐은 소, 돼지, 닭 등의 가축에서 추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특히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공 부산물에서 콜라겐을 추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동물성 콜라겐은 탄력과 품질이 좋지만, 인체 내부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아미노산이 함유될 수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 피쉬 콜라겐은 해산물에서 추출됩니다. 특히, 참치, 연어, 붉은 삭호 등의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해산물에서 추출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피쉬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에 비해 인체 흡수율이 높고, 냄새와 맛이 적어 알러지 반응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쉬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보다 분자 크기가 작아 피부 흡수율이 높아 피부 탄력 개선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해산물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동물성 콜라겐보다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동물성 콜라겐과 피쉬 콜라겐은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이 있으며, 사용 목적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끝맺음 시중에있는 콜라겐

      캡슐형 , 분자형                                       젤리형                                        액상형

 

 

 

 

 

반응형

댓글